캄보디아 지리적 위치, 음식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2019. 4. 19. 22:03학문

캄보디아의 지리적 위치

 

캄보디아는 인도차이나 반도 남동부 캄보디아평원을 차지하며 메콩(Mekong) 강이 중앙을 관류하는 평원국가이다. 북쪽으로는 타이와 라오스의 국경과 접하고, 동쪽과 남쪽으로는 베트남 국경과 접하고, 남서쪽으로는 타이 해안과 접해 있다. 남쪽을 제외한 세 방향이 산지로 둘러싸여 있고, 산지의 중앙에는 넓은 평원이 전개되어 있다.

 

캄보디아의 기후는 고온 다습한 열대몬순이며 계절이나 지역에 따라 다르다. 3~5월에는 북서풍이 불고 고온 건조하며 최고 기온이 35~40이다. 6~8월에는 남서풍이 불고 고온 다습하다. 9~11월은 우기로 다습하고, 12~2월은 건조하며 최저 기온이 20이고 최고 기온이 30이다.

 

캄보디아는 베트남, 태국과 인접해 있다. 따라서 음식문화 역시 베트남, 태국에 많은 영향을 주고받았다. 캄보디아 역시 주식은 쌀이며 쌀국수도 많이 먹는다. 아침에는 주로 덮밥과 쌀국수를 많이 먹으며, 점심때는 볶음밥 또는 간단한 요리를, 저녁때는 여러 가지 요리를 푸짐하게 먹는 편이다. 캄보디아 전통음식을 크메르 요리라고도 하는데, 캄보디아에만 있는 독특한 크메르 요리를 만나기가 쉽지만은 않으므로 우리가 캄보디아에서 자주 만나게 되는 요리들은 크메르 음식이라기보다 동남아시아 어디에서나 볼 수 있는 음식 중 캄보디아에서 특히 많이 접하게 되는 음식이라고 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중국음식 또한 많이 있으며 화교들이 운영하는 식당도 많다.캄보디아에서 쌀이 많이 나는 곳은 바땀방 지역이며 젖줄인 톤레쌉 호수는 캄보디아에게 풍부한 식량자원을 주고 있다. 광대한 톤레쌉 호수의 영향으로 캄보디아인들은 민물고기를 즐겨 먹고 있다. 한편 호주합작 캄보디아산 맥주인 앙코르 맥주는 해변관광지로 유명한 씨하눅빌에서 생산되고 있다.

 

대표적인 음식

 

쁘러혹

민물고기로 만든 일종의 젓갈이다. 캄보디아 사람들은 한국인이 김치를 즐겨 먹듯 쁘러혹을 밥과 함께 비벼 먹는데 이 자체만으로도 하나의 요리이며 또한 다른 요리의 재료가 되기도 한다. 생선을 으깬 후 숙성하여 햇빛을 통한 발효 과정을 거듭하면 생선간장인 뜩뜨라이(Tik Trey, 이 역시 캄보디아 사람들이 즐겨 사용하는 요리 재료다)와 쁘러혹이 만들어 지는데 이들에게는 중요한 단백질 공급원이다. 어느 재료를 이용하느냐에 따라 다양한 쁘러혹을 만들 수 있다.

 

끄릉

가장 기본적인 양념으로 대부분의 캄보디아 요리에 들어간다. 라임, 생강, 레몬 잎, 라이좀의 뿌리, 마늘, 붉은 고추, 쁘러혹, 그 밖의 향료와 조미료가 더해진다. 이들을 모아 절구에 빻아서 만들어 놓은 후 각종 음식을 만들 때 사용하게 된다.

 

놈반쪽

캄보디아 사람들이 즐겨 먹는 국수로 쁘러혹과 끄릉으로 국물을 낸 후 쌀국수나 밥, 채소 등을 넣어 말아 먹는다. 재료에 따라 여러 종류가 있는데 캄보디아 사람들은 일종의 간식으로 노점에서 즐기기도 한다. 이름의 유래가 독특하고 재미있는데 여기에서 반쪽은 먹여주다의 의미다.

 

꾸이띠유

베트남의 쌀국수와 상당히 유사하다. 중국에서 전해온 것으로 전통 음식이라고는 할 수 없으나 오늘날 많은 사람들이 즐겨 먹는 대중적인 음식이다. 국물을 어떻게 내느냐에 따라 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해산물 꾸이띠유로 나눌 수 있는데 숙주와 소스가 기본으로 동일하게 제공된다. 놈빵이라는 빵을 국에 넣어 함께 먹기도 한다. 가격은 천차만별이나 대부분 1~2달러 선이다.

 

언썸

의 일종으로 결혼식 때나 전통 명절인 프쭘번이나 쫄츠남(새해)에 먹는다. 찹쌀을 기본으로 하여 콩이나 바나나, 고기 등을 넣어 바나나 잎에 싼 후(김밥과 비슷한 모양으로 만듦) 쪄서 먹는다.

캄보디아 사람들은 찜 요리를 할 때 바나나 잎을 많이 사용하는데 전통적으로 바나나가 많아 요리에 사용되어진 이유도 있지만 다른 용기를 사용하는 것보다 더 맛있다고 한다. 그 밖에 놈껌, 놈벋 역시 결혼식을 비롯한 주요 행사시에 빼놓지 않는 중요한 전통 음식이다.

 

아목

잉어를 갈아 고유 양념인 끄릉과 코코넛 크림을 혼합한 후 바나나 잎에 싸서 찌는 요리로 고급 요리에 속한다. 때문에 지방 사람들은 잘 모르는 경우도 있다.

 

열대과일

캄보디아는 열대과일의 천국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수많은 열대과일이 있다. 한국에서도 유명한 망고, 파파야, 파인애플, 코코넛은 기본이고 두리안, 미언, 망고스틴, 잭프룻, 리치, 람부탄 등 보기에도 화려하고 아름다운 과일들이 시장에 즐비하다.

이 중에서도 두리안은 독특한 냄새와 최음제라는 속설로 한국에서도 제법 유명한 과일이다. 실제로 두리안을 처음 접한 사람들은 역한 냄새 때문에 꺼려하기도 하나 한번 맛이 들리면 두리안을 먹기 위해 동남아를 찾는 사람도 있다고 할 정도다.

망고는 캄보디아의 가장 대표적인 과일로 캄보디아 사람들은 자신들의 망고가 가장 맛있다고 자부한다. 색과 모양에 따라 크게 4가지 정도의 망고가 있는데 외국인들은 주로 부드럽고 달콤한 노란색 망고를, 캄보디아 사람들은 약간 단단하면서 새콤한 녹색 망고를 선호하는 편이다.

코코넛 역시 캄보디아 어디에서나 쉽게 볼 수 있고 접할 수 있는 대표적인 과일이다. 과일 속 주스는 갈증을 해소시켜 주고 내부의 연한 부분은 후식 및 여러 음식을 만들 때 재료로 쓰이기도 하는데 캄보디아 사람들은 숟가락으로 파서 먹기도 한다. 외부의 단단한 껍질은 국자나 주걱 등의 주방용품 및 열쇠고리 거울 등의 공예품을 만드는데 활용되는 등 아주 유용한 과일이라 할 수 있다.

 

 

 

 

 

 

 

 

 

* 외식을 좋아하는 캄보디아 사람들

: 캄보디아 사람들은 외식을 좋아한다. 아침에도 바이싹쯔룩(구운 돼지고기와 밥)’이나 쌀죽, 놈반쪽 등을 식당이나 노점 등에서 사먹고 저녁도 시장 근처에 즐비하게 늘어선 노점에서 해결하는 경우가 많다. 집에서 밥을 먹더라도 가까운 시장에 가서 구운 생선이나 반찬 등을 사서 먹기도 한다. 도시락도 집에서 준비하기보다는 식당에서 사가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는 우선 직접 요리를 하는 것보다 밖에서 먹는 것이 더 싸기 때문이다. 아침식사만 해도 싸게는 1000리엘에서 1500리엘(350원 정도)이면 충분히 해결 가능하다.

또 다른 이유는 집에서 요리 하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이다. 수도인 프놈펜만 하더라도 가스 사정이 좋은 편임에도 아직까지 많은 수의 가정이 가스 대신 숯으로 요리를 한다. 그런데 숯은 불을 지피고 요리를 하는데 오랜 시간이 걸린다.

이 때문에 사람들이 집에서 요리하는 것을 어렵게 생각하고 밖에서 식사를 하는 것을 편하게 생각하여 외식을 선호하게 된 것이다.

 

 

. 한국에서 맛볼 수 있는 캄보디아 음식

현재 대한민국에 존재하는 유일한 캄보디아 음식 전문점인 '앙코르왓'에서는 캄보디아에 가지 않고도 한국에서 캄보디아의 맛을 느낄 수 있는 장소이다. 안산역 앞 다문화거리에 위치해 있으며 오리알, 개구리, 뱀장어, 쌀국수 다양한 메뉴가 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