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격한 최저시급 인상과 주 52시간이 서민 경제에 무슨 영향을 끼칠까?!

2020. 1. 10. 22:33정보


안녕하세요 배병장입니다

오늘은 2년간 급격하게 오른 최저시급과

작년부터 시행되고 있는 주52시간 정책이

우리 경제에 어떤 영향을 끼치고 있는지 알아봅시다

그리고 앞으로 어떻게 될 것인지 예상을 해봅시다!



최저시급


저는 산업단지에서 근무하고 있기 때문에

최저시급의 인상이 주변에 어떤 결과를 초래했는지 직접 제 눈과 몸으로 보고 느꼈습니다


저는 2016년에 입사했는데

이때 당시 제 기억으로는 시급이 6000원 쯤으로 기억합니다


이 당시만 해도 주변 회사들이 야간 근무도 많았고

공단 내에 차도 많아서 주차할 자리조차 찾기 힘들었어요


규모가 그리 크지 않은 회사도 상여금을 주는 곳이 꽤 있었고

회사 사장 입장에서도 시급으로 크게 태클을 거는 일이 없었습니다


그러나 2018년 2019년 시급이 급격하게 오른 후

상황은 180도 바뀌어 상여금은 대부분 사라지고

야간에 불이 켜진 회사가 많이 없고 대부분의 회사가 인원을 줄이고 일감 조차 감소하는 상황이 벌어졌습니다


야간에 일을 하지 않으면 삶의 질도 높아지고 사람답게 사는것 아니냐고 하실 수 있는데

틀린말은 아니지만 

제조업 수출로 먹고 사는 대한민국의 성장 동력이 한계에 다다르고 오히려 역행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죠


물론 연봉제로 근무하시는 분들은 해당 사항이 아니니

퇴근이 빠르고 일이 적을수록 개개인으로써는 좋은 것이라곤 생각합니다


하지만 사정이 어려운 사람들 중에서 시급제로 일하는 분들은

당장 월급이 줄어드니 소비를 줄이고

소비를 줄이니 지역 상권이 무너지는 도미노 같은 연쇄 작용이 일어나고 있어요


자영업자들이 항상 어렵다고 말은 하지만

지금은 정말 어려워 그 많던 알바 자리가 대폭 줄어들고

편의점 같은 곳은 주야 교대로 가족끼리 근무하는 곳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이미 경제위기 단계에 돌입했다고 생각하는데

물이 뜨거운지도 모른 채 죽어가는 개구리처럼

한국 경제도 불황의 늪에 빠져가는 것이 너무나도 잘 보입니다


두번째로


주 52시간 근무

  

주 52시간 근무가 기업의 규모에 따라 순차적으로 진행되고 있는데

제가 봐서는 불난 곳에 기름 붓기라고 생각합니다


주 52시간 근무가 시행되면

상여금, 성과급이 거의 없는 중소기업 근무자들은 사실상 알바생 보다 못한 처지가 되며

그 누구도 힘든 일을 하지 않으려 할것입니다


기업 입장에서도 근무 시간이 줄어드니 강제로 사람을 더 고용해야 하는데

자본력이 버텨주는 회사들은 이를 극복하겠지만

우리나라 경제는 그리 튼실한 구조가 아닙니다. 당장 내일 부도나도 이상하지 않을 회사가 정말 많아요

사람을 더 고용하지 못할 사장이 선택할 일은 뭘까요

만약 제가 사장이라면 회사를 처분하고 평생 먹고 살 돈으로 남은 여생을 재밌게 살 것 같습니다 ㅋㅋ


머리아프게 사람을 고용하겠습니까?

결국 고통받는건 사장이 아니라 말단 직원들이에요

회사를 접지 않더라도 인원을 최소화 하여 근무 강도를 높일 것이고

그다지 이익이 나지 않는 아이템들은 아예 포기해 일자리 감소를 이끌겠죠


ㅋㅋㅋ 너무 반대쪽의 입장만 얘끼하는 것 같지만

이건 사실입니다


한국 경제는 주 52시간으로 인해

더 앞으로 나아갈 길을 차단당한 상황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나라가 국민소득 3만불을 겨우 찍었는데

3만불을 지킬 수 있을지가 걱정되네요

아무리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같은 훌륭한 기업들이 한국 경제를 지탱한다고는 하지만

근무 인원이 많지 않은 반도체 분야에 편중된 GDP는

수백, 수천만이 근무하는 자동차, 조선 쪽 종사자들의 설움을 그림자로 가리고 있는 꼴이죠


주 6일 근무제일때도 주 5일 근무가 시행되면 나라가 망한다고 반대를 했다던데

성장률이 받쳐주던 그 시기와

현재 우리나라 보다 경제규모가 3~4배 수준의 일본보다도 경제성장률이 낮은 한국경제에서는

시장을 정부가 통제하는 것은 올바른 방향이 아닌 정책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무쪼록 우리나라가 올바른 길로 나아가

국민소득 4만불 5만불의

독일을 뛰어넘는 초 강대국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2020년은 시급이 200원 가량 올랐는데

정부에서도 부담을 느끼는 거겠죠

주차수당을 포함하면 이미 만원이 넘어 뉴욕, 도쿄 수즌으로높은데

올해도 10%가량을 올려버리면 도저히 경제가 못 버틸걸 아는거죠 ㅋㅋㅋㅋ


에휴~

좋은밤되십시오

error: Content is protected !!